우리들의 광장

고객관리

복지뉴스
「폭염에 대응한 취약 노인 보호 강화」조치
글번호 18 등록일 2015-03-13
등록자 운영자 조회수 1547명
다운로드  

□ 보건복지부(장관 : 임채민)는 최근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무더위에 특히 취약한 노인들의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, 「폭염에 대응한 취약 노인 보호 강화」조치를 취하였다고 밝혔다.

 

 

 

 

□ 복지부는 폭염으로 인한 노인의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8월 말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등 폭염 대비 노인 보호체계를 강화하였다.

 

 

ㅇ 우선, 폭염 특보 발령시 취약 독거노인(노인돌봄서비스대상 15만여명) 전체에 대해서는 노인돌보미(5,485명)를 통해 반드시 안전확인을 실시하고, 이 중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독거노인 등 특히 취약한 독거노인에 대해서는 방문보건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집중 관리하도록 하였다.

 


ㅇ 그리고, 주거환경이 열악한 독거노인은 폭염시 무더위 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쉼터 현황 및 위치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도록 하였으며, 이를 위해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을 적극 개방하도록 관련 협회에 협조를 요청하였다.

 


ㅇ 또한, 독거노인이 아닌 기초생활수급자 등 일반 취약노인에 대해서는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을 통해 주기적인 특별점검을 실시하고, 폭염시 행동요령을 적극 안내하도록 지자체에 전달하였다.

 

 


- 특히 폭염 특보 발령시 이·통·반장, 마을방송 등을 활용하여 무더위 시간대(13∼17시) 농사일 등 야외활동 자제를 요청하였다.

 


ㅇ 더불어, 뉴스 자막광고를 활용하여 노인을 포함한 국민 전체에 대해 폭염 대비 피해 예방수칙을 적극 홍보(8.3∼8.16)하기로 하였다.

 

 

 

 

□ 그리고, 쪽방촌 거주노인 및 저소득 독거노인이 좀 더 시원한 여름을 나실 수 있도록 냉방용품을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.

 

 


ㅇ 복지부는 지난 7월에 저소득 독거노인 5천명에게 대나무 돗자리를 지원한 바 있는데, 쪽방촌 거주노인에게까지는 손길이 미치지 못하였다.

 


이전글 우리사회 중산층 32% "나는 저소득층"  
다음글 무연고 독거노인들의 "품격있는 죽음"위해 정부와 민간이 손을  

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관 보건복지부 울진군 울진군의료원 사랑의열매 한국노인족지협회 한국사회복지사업회 홈페이지제작

울진노인요양원 36340 울진군노인요양원    경상북도 울진군 매화면 망양정로 285-34
전화: 054) 781-8855~6    팩스: 054) 781-8857   E-MAIL: ujsc@hanmail.net
Copyright 2015. 울진군노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.
관리자접속